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세이하쿠 (매일경제신문사, 2007년)
상세보기

  젊은 시절 크리스챤 슬레이터가 주연한 영화 '볼륨을 높여라'를 아는지? 낮에 학교에서는 뿔테안경 차림의 존재감 없던 아이가, 밤만 되면 해적 라디오방송의 DJ로 변신한다. 거침없이 쏟아내는 그의 독설에 추종자들은 늘어만 간다. 학교에서는 DJ가 누군지 궁금해하고, 그는 얼굴없는 스타가 된다. 자세한 건 영화를 보기 바라고, 여기서 하고싶은 말은 당신도 그런 스타 DJ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블로그로 말이다.

볼륨을 높여라

볼륨을 높여라



  블로그는 이래저래 심심할 일이 없다. 주말에 재미있는 TV 프로그램 안한다고 나른하면 TV 끄고 PC를 켜라. 블로깅 해라. 만나볼 수 없는 다양한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다. 그 중에는 CEO, 대기업 임원, 예술가, 작가, 고등학생, 대학생, 동성애자, 시민단체 활동가, 엔지니어 등등.. 평소라면 만날 수 없던 이들과 댓글 놀이를 한다. 자연스럽게 서로 생각을 교환하며 친구가 된다. 운이 좋으면 출판사 직원이 접근 (?)해 '당신 블로그 내용을 책으로 만들어 볼 생각이 없느냐?' 할지도 모른다.

sshong.com 혜민아빠님 인터뷰
블로깅 하는 사람들은 뭔가 내 삶을 정리를 하는 거죠. 그러면서 머리가 맑아지기도 하고 트래픽이 올라가면 많이 벌지는 못해도 애드센스로 책값을 벌 수도 있잖아요. 과거에는 사람 자체가 무료하고 주말에 뭘 해야겠다는 생각들, 가서 콘텐츠를 만들어 내야겠다는 생각들, 사진도 찍고 사람을 만나야 되고.. 포럼을 나오면 블로그 있는 사람들은 눈빛이 달라요. 블로그 있는 사람들은 여기서 하나라도 적고 메모하고 후기를 적는 것이죠. 블로깅을 한번 해봐라 좋다.

  블로그는 인생의 정리 수단으로도 좋다. 게다가 부가가치가 쏠쏠한게 매력이다. 당신이라는 뒤죽박죽, 별 컨셉이 없어보이는 사람도 긴 호흡으로 기록하면 뭔가 특별한 맥락이 나타난다. 아무리 관심사가 많고, 혹은 없어도 포스팅이라는 것을 몇 개월 꾸준히 하다보면 주로 하는 게 나타난다. 그게 바로 당신의 핵심 키워드인 것이다. 나 역시 내 주요 키워드가 뭔지 아직은 분명치 않다. 나도 그것을 발견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 가장 쓰고 싶은 글을 쓰는 것 뿐이다. 매일매일 가장 쓰고 싶은 이야기를 쓰다보면, 주제별로 묶이지 않겠는가?

  크리스챤 슬레이터는 이중생활을 했지만 블로거는 그럴 필요가 없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슬레이터는 외로웠지만 당신은 그렇지 않다. 블로거 이웃들은 당신의 협력자이자 열렬한 팬으로 든든하게 곁에 있을 것이다.

2009/02/17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블로거는 스토리텔러다)
2009/02/16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는 1인 언론사 편집국이다)
2009/02/15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정체성)
2009/01/27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블로그 히어로즈 - 2
2009/01/26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블로그 히어로즈 - 1

Posted by 지장보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