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세이하쿠 (매일경제신문사, 2007년)
상세보기

  블로거는 21세기의 만담꾼이다. 중국 원나라 시대에 만담꾼은 사람이 많이 모인 주막같은 곳에서 실력을 발휘했다. 그의 머릿 속에 완벽히 정리되어 있는 삼국지, 수호지 등의 콘텐츠는 만담꾼의 입을 통해 장대한 스토리로 뿜어져나온다. 관객들은 그의 달변에 넋을 잃고, 이야기 속으로 빨려들어간다. 삼국지 10번, 20번 읽은 사람들도 대단하지만, 읽은 내용을 그대로 기승전결에 맞게 술술 읊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일이다.

스토리텔러는 문학적인 상상력과 창의성을 대변하는 말로서 콘텐츠의 근간을 이룬다. 현란한 시각적 효과나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탄탄한 스토리라는 점을 우리는 이미 영화를 통해서 충분히 경험해 왔다. 스토리텔러의 하부에서는 포토그래퍼와 동영상 촬영자, 편집자, 음악가, 인터뷰어 등 각 부분의 전문가들이 서로 조율하여 특정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식을 찾아낸다.

  스토리텔링이 새삼스럽게 각광받고 있으나, 이는 사실 새로운 일이 아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는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환영받았다. 블로거는 주막에 모인 사람들을 휘어잡는 유능한 만담꾼을 벤치마킹해야 한다. 그의 해박한 콘텐츠 (삼국지, 수호지 등) 지식과, 그 지식을 눈에 보이듯이 말할 수 있는 언변 (블로그 글쓰기)을 참고할 수 있다. 만담꾼의 경쟁력은 콘텐츠에 있지 않았다. 삼국지 같은 배경지식은 이미 오래전부터 모두에게 공유되어온 콘텐츠일 뿐이다. 유능한 만담꾼은 기존에 알려진 지식을 자기만의 이야기 구성방식과 스타일로 재조립한다. 블로거도 마찬가지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게 없다는 말은 맞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해 맨 땅에 헤딩하기 보다, 있는 것을 어떻게 요리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같은 얘기를 하더라도 누가 하면 썰렁하고, 다른 이가 하면 재밌는 이유는 조립방식의 차이에서 비롯한다.

스토리텔러의 경쟁력은 잘 쓰는 것이 아닌 눈높이를 잘 맞추는 것이다. 눈높이를 잘 맞춘다는 것은 고객들의 상식 그리고 함께 공명할 수 있는 코드를 뜻한다. 강력한 스토리텔러는 아무것도 아닌 제품에 생명과 영혼을 불어넣고 제품이 가지는 가치와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창조한다.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 이야기를 구매하게 만드는 초월적인 힘을 행사한다. 그리하여 제품이 단종되어 없어져도 마니아들은 제품이 남긴 꿈과 이야기를 말한다.

  이전 글에서 "당신의 유치한 관심사도 들어줄 사람은 이 세상에 널렸다" 라고 말했다. 모든 이의 기호에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럴 필요도 없다. 당신이 가장 절실하고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당신 스타일대로 '일관성'있게 글을 써라. 그러다 보면 당신이 운영하는 주막에는 매일 당신의 이야기를 들으러 오는 손님들로 가득 찰 것이다. 스토리텔링에 대해 참고할만한 책은 다음의 2가지이다.
스토리텔링의 기술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클라우스 포그 (멘토르, 2008년)
상세보기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지은이 로널드 B. 토비아스 (풀빛, 1997년)
상세보기
이 책들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미디어유 대표이사 이지선님의 인터뷰
사람들의 클릭이 높은 게 양질의 콘텐츠가 아니에요. 양질의 콘텐츠는 대단히 잘 쓴 글이 아니라 내가 지금 필요한 글인 것 같아요. 그렇다면 관심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사람들이겠죠.

  블로거의 만담꾼 벤치마킹. 만담꾼도 이야기하면서 수차례 버벅댔을 것이다. 그러면서 관객들의 반응도 접하고, 어떨 때 관객들이 몰입하는지 체험했을 것이다. 당신이 포스팅한 글도 즉시 추천, 댓글처럼 반응이 전해져온다. 좋은 반응을 얻은 글은 그들에게 무엇을 어필했는지 분석하라. 그것이 모여 당신만의 스토리텔링 스타일을 형성할 수 있으리라.

2009/02/16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는 1인 언론사 편집국이다)
2009/02/15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정체성)
2009/01/27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블로그 히어로즈 - 2
2009/01/26 - [내가 읽고 싶은 글 쓰기] - 블로그 히어로즈 - 1
Posted by 지장보리
,